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 플래시영역

문화예술교육

글읽기

제목
[일반] 2014 호매실중학교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
이름
김영미
작성일
2014-04-28


                                      
   2014 호매실중학교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
 
    
1. 추진 배경
- 입시위주의 경쟁교육과 국, , 수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 저해
- 우리나라 중등학생들의 낮은 주관적 행복지수’(학교생활 만족도나 삶의 만족도, 소속감이나 주변 상황 적응, 건강 등)
- 감수성, 사회성, 창의성 신장을 통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문화예술교육 필요
- 인성지도, 인간의 정신적심리적 치유 등의 문화예술교육 기능 활용을 통한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예방지도 필요
-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경기도교육과정의 핵심인 창의지성역량을 길러줌으로써 경기혁신교육완성에 기여할 필요
 
2. 추진 근거
- 2014 경기교육기본계획/6대 중점정책/4.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
3. 개념정의
문화예술교육이란?
예술교육이 지향하는 미적 감수성 함양, 창의성 육성, 정서 함양을 통해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모든 국 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국가의 문화 역량 강화를 지향하는 교육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9)에 기초하여 정의.
 
4. 중점과제
1. 지원체제와 네트워크 구축 - 소통
2. 기고, 누고, 현하는 문화예술교육 - 공감
2-. 교육과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2-. 일상생활 속의 문화예술교육
3. 체험과 표현 중심의 문화감수성 확산 - 창의
 
5. 목적
- 교육과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배움중심수업 실천
- 즐기고, 나누고, 표현하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 지원
- 잠재적 소질계발과 건전한 문화예술 활동으로 올바른 청소년문화 조성
- 꿈과 끼를 펼치는 체험과 표현 중심의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문화 감수성 함양
-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6. 방침
교육과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계획 수립 및 실천
자율적 학생 예술동아리 정착
생활 속에서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문화예술의 일상화를 위한 문화예술 환경 구축
일상적 문화예술 활동을 체험하고 표현하는 문화예술 발표회 추진
 
7. 세부추진계획
1. 교육과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1) 기존 예술교육(음악, 미술, 문학 등)의 지식, 기능 위주 학습에서 벗어나 사회성, 감수성, 창의성을 기르는 활동 중심, 프로젝트형의 수업으로 전환 노력 및 교육과정 반영
2) 2~3개 교과의 주제별 통합이나 개별 교과 성격을 넘어선 통합(융합)형 프로그램 개발(각 교과 협조)
3) 기초교양프로그램 예술마당교재의 교육과정 반영 및 활용
 
2. 일상생활 속의 문화예술 교육
1) 예술관련 자율 동아리 운영
. 대상: 희망자
. 내용: 예술관련 학생 자율동아리 조직 및 운영
. 방법: 학생 예술동아리 조직과 운영, 동아리 예산 지원, 동아리실 공간과 기자재 확보 지원
. 조직예정 동아리 : 합창반, 난타반, 오케스트라반, 창의예술(매드아트), 댄스반 등
 
2) 11예술 공간 - 예술 북 카페 운영
. 운영기간 : 4~ 12(연중)
. 운영시간 : 3일 점심시간
. 장소 : 1층 미술실
. 도서 확보 방안 : 도서관 협조 및 음악, 미술 자체 예산으로 구입
. 상설전시 : 미술 수업시간을 통해 산출된 작품 중 우수작품 전시
. 독후 활동 및 작품 감상 지도 : 릴레이 미니 쳅북을 활용하여 독서 후기 및 작품감상 후기를 작성
 
3. 체험과 표현 중심의 문화감수성 확산 - 호매실 예술제
1) 목적 - 발표회 및 전시회를 통해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으로 건강한 사회성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시킨다.
2) 내용 : 2회 작은음학회 개최, 1,3학년 학급음악회 개최, 호매실 예술제 개최
3) 호매실 예술제 세부운영계획
- 일 시 : 20141031일 금요일
- 장 소 : 다목적실 및 중앙현관
- 대 상 : 미술 및 음악 교과활동 우수학생, 예술관련 동아리 참가학생, 예술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학생 중 발표와 전시를 희망하는 학생
8. 기대효과
교육과정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다양한 체험과 참여를 통한 문화적 소질계발과 예술적 창의성, 감수성 향상
즐기고, 나누고, 표현하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전인적 성장 지원으로 문화시민으로서의 소양 증진
 
9. 문화예술교육 예산확보 내역
세부사업
예산내역
비고
자율동아리(예술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